모든 지식에 통달한 박식한 디지몬으로 『고상한 왕』이라고도 불린다. 어떤 마왕형 디지몬의 또 하나의 모습이라는 소문이 있다. 그 모든 지식을 적어 둔 「아핀의 레드북」은 열람자의 영혼과 교환해 한 페이지 분량의 지식을 준다고 한다. 바알몬은 어떠한 수수께끼도 답해주지만, 반드시 답과 함께 시련을 준다. 그 시련을 극복하지 못하면 원하는 답은 얻지 못하고 영혼을 빼앗긴다. 망토는 동서고금의 부적을 겹겹이 쌓아놓은 것으로, 부적에는 모든 대처법이 쓰여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풍부한 지식으로 모든 공격을 모두 방어할 수 있다. 필살기는 부적을 다양한 것으로 변화시켜 공격하는 『길티시』와 손에 든 타신편으로 강력한 벼락 공격을 쏘는 『카미우치』다. 카미우치는 특히 신성 계열의 디지몬에게는 큰 대미지를 준다.
■X항체가 바알몬의 디지코어에 미치는 영향
부적으로 억누르고 있던 내면의 힘이 X항체의 영향으로 일부 해방되었다. 「아핀의 레드북」에 의사가 생겨, 지식을 답하는 자가 틀리면 주인보다 먼저 심판한다.
필살기는 해방한 오른팔의 샷건으로 광범위하게 있는 적을 한꺼번에 공격하는 『투리 블래스트』와 타신편과 하나가 된 왼팔을 날카롭게 적에게 휘두르는 『자이카미우치』다. 그리고 「아핀의 레드북」에서 나온 『앱소 마크』로 적을 거두어들여 책의 한 페이지로 흡수한다.